노동자가 희망입니다.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하여 민주적이고 열린 집행으로 조합원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집행부가 되겠습니다.

노동계뉴스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하여 항상 민주적이고 열린 집행으로
한발 더 조합원에게 다가가는 현대위아지회가 되겠습니다.

홈지회소식노동계뉴스

글읽기
제목 민주노총 7·2 노동자대회 강행 “6만명 상경”
글쓴이 현대위아노조 작성일 2022-06-28 09:43:36

페이스북 퍼가기 트위터 퍼가기

양경수 위원장 “새 정부 반노동 정책은 선전포고” … 경찰 집회 불허에도 예정대로 개최

▲ 민주노총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최저임금 전국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현장의 증언을 듣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다음달 2일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전국노동자대회가 박근혜 정권 퇴진 촉구 촛불집회 이후 가장 큰 집회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의 ‘재벌 천국·노동자 지옥’ 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기 위해 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고용노동부 장관이 내놓은 노동정책 방향은 더 많이 일하고 더 적게 받으라는 선전포고와 다름없다”며 “각종 특혜로 재벌을 배 불리겠다는 정부에 맞서 노동자들은 투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지난 23일 주 52시간제 유연화와 직무급제로의 임금체계 개편을 뼈대로 하는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전국에서 약 6만명의 노동자가 상경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유례없는 현장의 분노가 느껴지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문제를 외면하면 임기 초 정권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이 하나씩 거론될 때마다 투쟁을 결의하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며 “정부는 노동계와의 대화를 통해 노동정책을 다시 설계할 것인지, 집권 초반부터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노동개악’ 정책을 저지당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노동자대회의 주요 구호는 △물가폭등 민생대책 마련 △노동개악·공공성 후퇴 저지 △최저임금 대폭 인상 △비정규직 철폐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공공운수노조는 윤석열 정부의 시장주의 정책을 막고, 코로나19와 물가폭등 속에서 더욱 필요성이 커진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확대를 요구하기 위해 노동자대회에 참가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경찰의 집회금지 통고에도 노동자대회를 강행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세종대로 일대에서 노동자대회를 열겠다고 수차례 신고했지만 경찰은 교통체증을 이유로 불허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전 대통령 양산사저 집회를 두고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민주주의 근간이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며 “민주노총의 집회는 예외인 것이냐”고 되물었다.

출처 : 매일노동뉴스

목록

전체 댓글 수 :

소재지 : (우)51533 경남 창원시 성산구 정동로 153(가음정동)   TEL : 055-280-9524~7    FAX :055-28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