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가 희망입니다.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하여 민주적이고 열린 집행으로 조합원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집행부가 되겠습니다.

노동계뉴스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하여 항상 민주적이고 열린 집행으로
한발 더 조합원에게 다가가는 현대위아지회가 되겠습니다.

홈지회소식노동계뉴스

글읽기
제목 두중 구조조정 저지 투쟁, 공장 울타리 넘어 확산
글쓴이 현대위아노조 작성일 2020-04-27 03:16:33

페이스북 퍼가기 트위터 퍼가기

두산중공업 자본이 방만한 경영으로 벌어진 위기를 노동자 해고로 떠넘기자,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4월 23일 창원시 성산구 귀곡동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저지, 생존권 사수 경남지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 두산중공업지회 조합원 500여 명과 경남지부 확대간부들이 모여 한목소리로 두산중공업 사측과 대책 없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두산중공업 사측은 지난 2월 강제퇴직을 시행해 조합원을 비롯한 사무직까지 500여 명이 일터를 떠나야 했다. 두산중공업은 이에 그치지 않고 휴업을 예고하고 있다. 사측은 국책은행 1조 원 긴급수혈을 위해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어떤 형식의 자구안인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4월 23일 창원시 성산구 귀곡동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저지, 생존권 사수 경남지부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경남=정영현

 

두산중공업은 더구나 최근 국책은행으로부터 1조 원의 긴급지원을 받았지만, 2,200억 원을 홍천 클럽모우 골프장 시행사인 장락개발에 대여하는 등 방만한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대회사에서 “방만하고 무능한 경영으로 회사를 망치는데, 두산그룹에서 누구 하나 책임지고 그만두겠다고 한 사람이 있느냐”라며 “사측이 강요하는 강제휴직을 용납할 수 없다”라고 못 박았다.

홍지욱 지부장은 “사측은 지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지 즉각 협상테이블에 앉아야 한다”라며 “노조는 협상테이블로 나오는 문은 열어 놓겠지만, 노조 동의 없는 휴업으로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회사에 있다”라고 경고했다.

두산중공업지회는 정부에 공적자금 지원 이후 제대로 자본을 관리 감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성배 두산중공업지회장이 4월 23일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저지, 생존권 사수 경남지부 결의대회’에서 “공적자금 지원이 경영정상화와 고용안정을 위한 조치였다면, 정부는 두산중공업이 정상 생산활동과 채무이행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정영현

 

이성배 두산중공업지회장은 “정부는 정책자금을 지원하면서 두산 재벌에 고통분담 시늉만 요구하고, 정작 현장에서 노동자 해고를 조정하고 지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성배 지회장은 “공적자금 지원이 경영정상화와 고용안정을 위한 조치였다면, 정부는 두산중공업이 정상 생산활동과 채무이행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연대사를 통해 “1 노총 지위를 확보한 민주노총이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지위에 맞는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20만 금속노조와 100만 민주노총이 두산중공업 동지들과 함께할 것”이라며 힘을 보탰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저지, 생존권 사수 투쟁’을 주요 지부사업 기조로 결정하고, 두산중공업지회, 경남지부,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단일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대회는 대응 체계 구축 후 첫 지역집회였다. 본부, 지부와 지회는 두산중공업 사측의 태도에 따라 대응 수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목록

전체 댓글 수 :

소재지 : (우)51533 경남 창원시 성산구 정동로 153(가음정동)   TEL : 055-280-9524~7    FAX :055-28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