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SPC그룹 반노동 반인권·산재사망 해결촉구 국민서명 전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지난달 SPL 평택공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사망사고와 관련해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서명에 시민 6천223명이 참여했다.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은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서명은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6일 자정까지 진행됐다. 서명에는 △장시간·야간 노동 중단과 노동자 안전대책 강구 △SPL 사망사고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조사 등이 담겼다. SPC그룹 계열사인 SPL 평택공장에서는 지난달 15일 23세 청년노동자가 샌드위치 소스를 배합하던 교반기에 끼여 숨졌다.

권영국 공동행동 상임대표는 “SPL 평택공장 산재 사망사고와 10·29 이태원 참사의 공통점은 고난도 안전 기술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기본적인 안전조치와 안전대책이 없었기 때문에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공동행동은 SPL평택공장 산재사망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 및 원인 규명과 허영인 회장 등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질 때까지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을 제정했지만 아직도 전혀 줄지 않는 노동자 죽음들이, 아들의 죽음처럼 안전장치 하나 없이 희생되는 현실이 너무나 슬프다”며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해서 꼭 진실을 밝혀 재발방지 대책이 나오길 간절하게 바란다”고 호소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회견을 마친 뒤 시민들의 서명지를 대통령실쪽에 전달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허영인 회장 사무실을 포함해 부당승계·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은 SPC를 압수수색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020년 7월 삼립 ‘통행세’ 몰아주기 등을 적발하고 과징금을 부과하며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이 밖에도 고용노동부가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부당노동행위 사건을 공공수사3부에 배당하고 수사를 시작했다.

출처 : 매일노동뉴스